본문 바로가기

반려동물이야기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알아보자.

반응형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7가지 확인하자.

강아지를 가족 구성원으로 맞이하기 위해서는 강아지를 집에 데려오기 전에 필수적으로 먼저 준비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. 물론 필요할 때마다 확인하고 준비를 할 수도 있겠지만, 사전에 미리 대비함으로써 불편한 상황이 생기는 걸 피할 수 있습니다. 이번 시간에는 반려견을 키우기 전 필요한 준비사항 7가지에 대해서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기초지식 쌓기.

개의 종류에 따라서 생김새부터 성격까지 다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반려견을 잘 키우고 싶다면 내가 관심 있는 견종에 대한 정보를 먼저 파악하고, 나의 환경에 적합한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 어떤 품종의 개를 키울지 결정했다면, 반려견을 맞이하기 전에 내가 키우고자 하는 강아지의 특성에 대해 기초지식을 쌓아야 합니다. 이로 인해 강아지와 보호자는 함께 할 때에 서로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,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생후 2개월 이상 강아지 맞이하기.

강아지는 생후 7주~10주경에 어미에게 물려받은 면역력이 약해지며, 환경의 변화에 가장 민감한 시기이나 안타깝게도 이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를 가족으로 맞이합니다.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로 인해 반려견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, 이로 인해 병에 걸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. 그러므로 2개월 이상의 강아지를 가족으로 맞이하는 것이 좋으며, 집에 데리고 온 직후부터 2~3일간은 보호자가 계속해서 지켜봐 주고, 특히 많은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강아지 공간 만들기.

강아지는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는 동안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 할 수 있으므로, 반려견이 편하게 쉴 수 있도록 공간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 다른 가정에서 반려견을 데리고 왔다면, 이전의 주인에게 강아지가 쓰던 인형이나 방석, 집 등을 받아와 그대로 사용하도록 합니다. 이는 낯선 환경에서 자신이 사용하던 물건들의 냄새를 맡음으로써 불안 속에서 조금이나마 안심을 하게 되며 안정을 취할 수 있습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식사용품 준비하기.

강아지가 처음 집으로 왔을 때 빠르게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반려견에게 필요한 용품들을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. 반려견을 키울 때 필요한 식사용품으로는 식사를 할 수 있는 밥그릇과 물그릇, 사료와 간식을 준비합니다. 밥그릇과 물그릇은 사람이 쓰는 식기보다 강아지 전용 그릇을 쓰도록 합니다. 그릇도 재질에 따라 도자기, 플라스틱, 세라믹, 유리, 스테인리스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, 각 그릇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개가 사용할 때 편한 그릇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시중에 나와있는 사료들은 개의 종류와 나이, 몸무게에 따라 다양하게 나와 있습니다. 따라서 내가 맞이하려는 개의 특성을 잘 생각해서 사료를 선택하며, 사료를 줄 때에는 하루에 2~3번 나눠서 주도록 합니다. 간식의 경우 반려견이 잘 먹는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주게 될 경우 사료를 먹지 않으려고 할 수 있으므로, 시간과 양을 정해서 주거나, 훈련을 시킬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합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화장실 준비하기.

실내에서 키우는 강아지들은 베란다나 욕실 등을 자신의 화장실로 여기고 배변합니다. 그러나 배변훈련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아무데서나 대변, 소변을 보기 때문에, 반려견이 자신만의 화장실에서 배변을 볼 수 있도록 강아지 전용 배변패드 또는 배변판을 준비합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청결용품 준비하기.

반려견이 청결한 몸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강아지의 이빨을 닦을 수 있는 칫솔과 치약을 준비하고, 몸을 깨끗이 씻을 수 있도록 개 전용 샴푸, 린스 등 청결용품을 준비합니다. 개들은 땀샘이 없고 사람보다 피부가 예민하기 때문에 절대로 사람이 쓰는 샴푸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. 또한 더러운 것이 묻지 않는 이상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샤워는 1~2주일 간격으로 시키는 것이 좋으며, 양치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반려견 키우기 전 준비사항 필요용품 준비하기.

그 외에 반려견에게 필요한 필요용품 중에는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하기 위한 목줄과 배변봉투가 필요하며, 강아지가 신나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 있습니다. 또한 미용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귀 세정액과 발톱깎이를, 개를 데리고 이동할 때 넣고 다니기 위한 이동가방 등이 있습니다.